대 사회에서의 급격한 변화는 많은 사회 발전을 이룩한 반면 동시에 다양한 사회문제를
야기해 오고 있다.
그리고 이러한 사회변화는 곧 아동들이 자라나는 환경이 되어 아동들의 성장,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.
즉, 가정에서 건전하게 성장ㆍ발달하여야 할 아동들이 이혼, 실직, 가정불화, 빈곤 등으로 인해 더 이상 가정에서 양육, 보호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지게 되는데 이때 그 대안으로서 아동의 시설보호가 필요한 것이다.
아동의 복지를 보장하여 인격형성의 기회를 줌으로써 아동의 심신 모두 건전하게 육성하려는 것이 목적이다.
 
  설립목적 -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있어도 보호할 능력이 없는 아동이나 일시적으로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을 대상으로 시설과 환경을 구비하여 보호, 양육하며 보호자를 찾아 귀가시키거나 가정위탁, 국내입양 등을 통해 아동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한다.  
     

   대구아동복지센터 (www.i-sarang.org)
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있어도 보호할 능력이 없는 36개월 미만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, 교육, 정서, 사회적응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신체적, 인지적, 정서적, 사회적으로 건전하게 성장,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.

보호자로부터 버림받은 기아와 길을 잃은 미아, 가출아 등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보호 및 보호자 찾기 등의 과정을 통해 아동의 향후 양육대책 수립 및 보호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.
보호자가 없거나 이탈된 아동을 대상으로 건전한 가정에서 성장,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.
입양과 달리 일정한 기간 동안만 건전한 가정에서 양육되며 위탁가정 구성원 전체가 시설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함께 나누는 봉사활동이다.